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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데 없는 이야기

게임으로 보는 직업

내가 처음 해본 온라인 게임은 바람의 나라였다.

초등학교 1학년, 친구집에 놀러갔다가

친구의 형이 게임을 하고 있었다. 조그마한 캐릭터가 나무 칼을 들고 토끼랑 다람쥐를 잡는데

너무 재밌어보였다.

친구형은 내게 해보라면서 컴퓨터 자리를 비켜주었다.

난 처음으로 온라인 게임 세계에 빠졌다.

 

열심히 도토리를 줍고, 토끼를 잡았고 말을 타고 부여성을 여행했다.

가상의 세계를 돌아다니는 것도 재밌었지만 무엇보다 내 관심을 끌었던 건 레벨이었다.

레벨이 올라야 직업을 선택할 수 있었고, 성과가 숫자로 바로 보이니 레벨에 집착하게 되었다.

 

아마 레벨 5~10 사이에 직업을 선택하는 걸로 기억한다. 게임이라는 이름으로 '노동'을 하다보면

어느새 직업을 선택할 레벨이 된다. 한 번 선택하면 바꿀 수 없다고 경고하는 npc의 말에

8살 꼬맹이는 고민을 한다.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고민하다가 불을 쏘는 마법사를 선택했다.

그리고 한 번 선택하면 직업을 바꿀 순 없었다.

게임을 하다가 직업을 잘못 고른 것 같아서 후회할 때도 있었고, 다른 직업은 어떨까 궁금해 한적도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게임을 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시기에 직업을 선택하고, 평생 그 직업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이  불합리하다는 생각을 못했다. 단지 마음에 안들면 다른 캐릭터를 키워서 두 삶을 살면 됐다.

 

현실은 게임 속 보다 훨씬 합리적으로 보인다. 

게임이 5~10 레벨에 직업을 선택하는 것에 비해 현실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첫 직업을 20~30대에 선택한다.

한번 고르면 직업을 바꿀 수 없는 게임에 비해 현실에서는 언제든 바꿀 수 있다.

 

그리고 이제 곧 내게 직업을 선택할 시기가 다가온다.

게임과 달리 충분히 고민하고 고민하고 선택한 이 직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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